수소라는 원소

 

일반적으로 수소는 상온에서는 반응성이 적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많은 원소와 직접 반응하며 산소와의 2:1혼합물은 500℃이상에서는 격렬하게 반응하며 폭발한다. 수소는 산소 외에 금속과도 반응해 황과 반응해 황화수소를, 질소와 반응해 암모니아를, 염소와 반응해 염화수소를 생산하는 등 여러 가지 금속과도 쉽게 반응한다.

이처럼 수소가 여러 가지 화학작용으로도 뽑아낼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수소를 뽑아내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용기속에 수소가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수 있을까? 지은상 박사는 간단하게 수소함유량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쉽게 수소를 확인해 보는 방법으로는 백금콜로이드 용액에 메틸렌불루지시약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시약을 넣었을 경우 수소가 함유돼 있으면 무색으로 변하고, 수소가 없으면 청색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물론 이 경우도 수소 농도가 짙으냐 얕으냐 하는 문제도 있긴 하다.

 

수소수의 응용


이렇게 개발된 수소수는 어떻게 개발되고 있는가? 지은상 박사는 일본에서 개발해 시판되고 있는 수소관련 여러 제품을 보고 직접 실험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여러 응용분야에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첫번째 생활환경 분야의 소비제품이다. 일본은 수소수를 이용해 각종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이와 관련해 화장품, 노화방지, 피부회생제, 보습제, 피부미백제, 피부유연제, 스트레스 회복제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의료제품으로는 온순천, 아토피 치료, 옴이나 가려움 등 각종 피부염증 치료, 햇볕에 지나치게 노출됨으로 인한 탄 피부, 이밖에 각종 질병예방용으로도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는 산업분야다. 수소수는 반도체의 세정은 물론 건설분야와 시멘트분야, 농업분야, 식품보존분야 등으로 대별되고 있으며 여러 방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세 번째는 생명공학 분야다. 수소수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인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는 데에 있다.

활성산소가 얼마나 인체에 유해한 것인지는 차후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고, 모든 질병이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활성산소 제거가 수명을 연장시키고 피부를 젊게 하며 노화도 방지할 뿐 아니라 구강악취 제거 등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수소수는 세척력이 뛰어나 과일을 수돗물 등으로 씻었을 경우와 수소수로 씻었을 경우, 수소수로 씻은 과일의 수명이 훨씬 더 오래간다는 사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밖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사람의 경우 수소수로 머리를 감으면 모발의 싱싱함이 더욱 오래가고 질겨진다.